안녕하세요, 클로비스입니다. 😎
팬데믹이 수많은 산업에 영향을 미치면서 데이터가 전달해주는 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활용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 판매 파이프라인이 충분히 잠재 고객을 확보하고 있나요? "
" 거래가 너무 오래 진행되고 있지는 않습니까? "
이러한 의문에 대한 해답을 추적하기 위해 영업 리더는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이번 포스팅에서는 영업 담당자들이 데이터에 접근하여 수익 목표를 달성하거나 초과하는 데 참조할 수 있는 Salesforce 대시보드의 예시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1. 회사의 실적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대시보드를 사용하세요.
이 대시보드를 통해 알고자 하는 것 : 회사의 전반적인 비즈니스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대상 : 영업 임원
사용 시기 : 매일
작동 방식 :
이러한 형태의 대시보드를 통해 조직의 전반적인 성과를 즉시 파악합니다. 전체 마감된 영업의 건, 진행 중인 파이프라인의 현황, 영업 담당자의 실적과 같은 지표를 실시간으로 사용하여 담당자들이 데이터를 수동으로 집계하거나 매일 차트를 생성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Pipe Gen'으로 조기에 트러블을 발견하세요.
이 대시보드를 통해 알고자 하는 것 : 파이프라인이 실시간으로 어떻게 보여지나요?
대상 : 영업 관리자, 마케팅, 모든 담당자
사용 시기 : 목표에 따라 매주 또는 격주
작동 방식 :
Pipe Gen은 작은 문제가 큰 문제로 되기 전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앞서 소개드린 대시보드가 큰 관점에서 전반적인 회사의 비즈니스 상황을 파악할 수 있었다면, Pipe Gen은 세부적으로 회사의 영업 상황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 지를 보여주어 그 진행 상황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합니다.
20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하기 위해 1000만 달러 상당의 파이프라인이 필요하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Pipe Gen 대시보드는 해당 목표에 도달하기에 충분한지 그 여부를 알려줄 수 있습니다. 또한, 영업 주기 초기에 실적이 저조한 파이프라인을 빠르게 찾아내어 능동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담당자의 시간을 관리하기 위해 'AMP' 대시보드를 사용하세요.
이 대시보드를 통해 알고자 하는 것 : 담당자가 본인의 리소스를 현명하게 사용하고 있나요?
대상 : 고객 담당자, 모든 담당자
사용 시기 : 매주 또는 격주
작동 방식 :
AMP란, 활동, 회의 및 파이프라인(Activity, Meeting, Pipeline)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AMP 대시보드는 영업 팀이 시간과 리소스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곳을 식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담당자가 매일 몇 통의 전화를 걸었나요? 얼마나 많은 이메일, 화상 채팅, 문자메시지를 활용했나요? 등 고객 담당자의 활동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여 거래를 성사 시키는 데 필요한 전반적인 대인 관계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Pipe Gen의 현황이 좋지 않은 경우 AMP를 가장 먼저 확인하여 담당자의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대시보드는 영업 임원과 영업 팀 간의 건전한 경쟁과 동기 부여를 강화합니다.
4. 'Open Pipe'로 파이프라인이 성장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이 대시보드를 통해 알고자 하는 것 : 진행 중인 파이프라인의 현황은 어떻게 되나요?
대상 : 모든 영업
사용 시기 : 파이프라인이 판매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판단이 들 때마다
작동 방식 :
Open Pipe 대시보드는 판매 단계 전반에 걸쳐 파이프라인을 세분화하여 분석할 수 있도록 (Drill-down)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담당자는 최근 활동이 없는 거래와 특정 단계에서 정체되고 있는 거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파이프라인을 모니터링하여 파이프라인이 확장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데에도 도움을 제공합니다.
5. 영업 담당자가 CRM을 활용하고 있는지 파악하세요.
이 대시보드를 통해 알고자 하는 것 : 담당자가 영업 도구를 최대한 활용하고 있습니까?
대상 : 영업 담당자
사용 시기 : 정기적으로 파악
작동 방식 :
이러한 형태의 대시보드는 내부 관리에 적합합니다. 영업 관리자는 어떤 담당자가 거래를 최신 상태로 정확하게 유지하고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래 관련 데이터가 부정확한 경우, 이와 관련된 다른 대시보드 (Open Pipe 등)의 정확도와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관리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를 통해 담당자들은 CRM을 사용하도록 유도되고, 필수적인 책임을 주게됩니다. 거래가 너무 오랫동안 열려 있거나, 담당자가 리드에 대한 후속 조치가 느린 경우 이러한 형태의 대시보드가 이에 대한 격차를 드러냅니다.
궁극적으로 영업 관리 대시보드는, 영업을 바라보는 관점을 제공하고 현재 직면한 영업 약점을 드러내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이를 올바르게 활용함으로써 비즈니스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이 여러분의 영업 관리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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