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Formula] Admin 수식을 활용한 보고서편(1)

최종 수정일: 2020년 9월 7일

안녕하세요, 세일즈포스 컨설팅 전문 기업 클로비스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세일즈포스 ADMIN 사용자를 위한 수식(Field)을 만드는 방법들을 다루어보았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ADMIN 사용자가 #초급편에서 만든 수식(Field)를 활용하여 전사 영업보고를 위한 보고서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도 잘 보고 따라와 주세요.!!


[수식(Field)을 이용한 보고서란?]

지난 편에서도 언급하였지만 수식(Formula)은 확인규칙(Validation Rule), 필드(Field), 승인프로세스, 워크플로우 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수식필드(Field)는 보고서에서도 필드의 데이터와 필터링 기준에 사용도 가능합니다. 이전 #초급편에서 만든 수식을 잠시 먼저 살펴보고 가겠습니다.


[초급편 수식 관련 내용]

사례 1 : 고객 문의(CASE)에서 마감되지 않은 고객 문의에 대해서 경과 시간을 알려주는 수식 필드를 만들고 싶어요.!!

세일즈포스를 활용하시는 Admin 사용자는 먼저 세일즈포스에서 제공되는 기본 필드(Field)들을 알아볼 것입니다. 하지만 해당하는 필드(Field)가 없다면 물론 필드(Field)를 만들어야 하고, 해당 필드(Field)를 세분화하여 표시하고 싶을때는 수식을 포함하고 있는 데이터 유형으로 대체를 해야 사용자들이 원하는 데이터를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초급편 수식에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초급편에 상세히 기재되어 있습니다.!!


#고객문의(CASE) 수식필드 캡쳐 본

#고객문의(CASE) 필드 캡쳐 본

[초급편 수식 활용하여 보고서 만들기 #1]

세일즈포스 보고서 작성 시 무조건 기억해야 하는 게 있습니다. 사용자가 보고자 하는 보고서의 형태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데이터 즉 개체를 활용하여 보고서를 만들 것인지.!! 여기까지 따라오셨다면 앞서 말씀드린 두 가지의 중요한 부분이 이해가 충분히 잘 될 겁니다. 앞서 초급편 수식 필드는 고객 문의(CASE)에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Admin은 보고서 유형을 고객 문의(CASE)로 선택해야 합니다. 자 이제 선택을 완료 후 만들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주의사항 : 세일즈포스에는 Classic 버전와 Lightning 보고서 만들기가 존재합니다. 두 개의 차이점은 아래의 공식 세일즈포스 Help 문서 URL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번 보고서 작성은 Classic 버전에만 있는 기능을 사용하기에 Classic 버전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세일즈포스 사용자분들 익숙한 버전으로 만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보고서 유형 선택 캡쳐 본

[초급편 수식 보고서 만들기 #2]


아래의 #보고서형식 선택의 상단에 존재하는 빨간색 박스에서 “보고서 유형 : 사례”는 Admin 사용자가 어느 보고서 유형을 선택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아래의 두 번째 박스에서는 어떠한 보고서 양식으로 데이터를 표현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테이블 형식의 보고서를 선택합니다. 보고서에서 테이블 형식이란 EXCEL과 같이 그룹화가 없는 전체적인 데이터를 나열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필드 추가에는 자기가 원하는 필드명을 검색하여 Drag&Drop으로 끌어다 놓을 수도 있으며 해당 필드를 Double-Click시 오른쪽화면에 필드가 추가됩니다. 데이터를 먼저 앞 열에 두어 사용자가 데이터를 조금 더 가시적으로 볼 수 있음으로 Drag&Drop을 이용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열 앞쪽으로 배치해주세요.!!


#보고서형식 선택 캡쳐 본

#필드 추가 / 필터 추가 캡쳐 본

[초급편 수식 보고서 만들기 #3]

아래의 #필터 추가를 보면 행을 제한하는 필터는 Salesforce Classic 버전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또한 분류를 아래의 그림과 같이 ‘행’ 제한을 Top 10으로 설정 시 상위 10개의 레코드에 대해서 마감되지 않은 고객 문의만 #데이터 내림차순 적용처럼 나타나게 됩니다. 필터 세팅 후 보고서 저장 및 실행을 누르면 #보고서 완성본처럼 만든 수식 필드와 필터링 기능을 통해 데이터가 보여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터 추가 캡쳐 본











#데이터 내림차순 적용 캡쳐 본

#보고서 완성본 캡쳐 본


이번 포스팅에서는 #초급편에서 소개한 수식필드를 이용한 보고서 작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장에서는 #중급편 수식 필드를 활용한 보고서 작성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세일즈포스 전체적인 기능에 문의는 Support@clvs.co.kr로 남겨주시면 빠르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회수 423회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