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데이터를 돋보이게 하는 5가지 시각화 방법

최종 수정일: 1월 24일


안녕하세요, 클로비스입니다. 😎



차트는 정보를 가시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비즈니스 언어입니다. 그러나 미숙한 차트 활용으로 인해 정보 전달력이 낮아지는 경우가 자주 존재합니다. 이러한 경우, 차트의 색상이나 그래프의 방향과 같이 사소한 부분을 다르게 설정함으로써 차트의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고서 및 대시보드를 통해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확인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 5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1. 원형 차트 (파이)의 사용을 피하세요.

원형 차트는 시각적으로 안정감을 줄 수는 있지만, 거의 유용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왼쪽과 같은 원형 차트로는 영업 활동을 가장 잘한 사람이 누구인지와 같은 질문에 답변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오른쪽과 같은 막대 그래프를 본다면, 우리의 뇌는 데이터를 더 효율적으로 처리해 우수한 영업 사원을 빠르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데이터 시각화가 전주의적 속성 (preattentive attributes)을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전주의적 속성이란, 어떤 것을 보자마자 뇌에서 바로 알아차릴 수 있도록 강조하기 위한 시각화 속성에 해당합니다. 이에 대한 예시로는 길이, 색상, 크기 및 각도가 있습니다. 우리의 두뇌는 파이 조각 🍕 의 크기를 효율적으로 비교하기에는 어려움을 겪지만, 길이의 작은 차이 📊 를 인지하는 데는 매우 효율적입니다.




2. 산만함을 피하세요. (고개를 기울이게 하지 마십시오!)


차트를 만들 때의 목표는 청중의 인지 부하를 최대한 줄이는 것입니다. 왼쪽과 같이 레이블이 세로로 회전된 차트를 본 적이 있으신가요? 고개를 기울여서 봐야하는 서식을 피하고 막대를 수평적으로 변환시키세요. 이와 같은 그래프는 오직 데이터에 집중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들이 인사이트를 더 빨리 얻을 수 있습니다. 세로로 된 레이블 뿐만 아니라 과도한 눈금선, 방해가 되는 축 또는 테두리, 3차원 차트의 사용을 지양함으로써 산만함을 피할 수도 있습니다.




3. 의도에 따라 색상을 사용하세요.


시각화에 너무 많은 색상의 사용을 피하세요. 분석의 목적은 예쁜 무지개🌈를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가장 강력하고 효과적인 차트 중 일부는 한 가지 색상만 사용합니다. 영업 활동을 잘한 상위 2개의 판매자를 식별하기 위해 왼쪽의 그래프에서 사용된 다중 색상은 아무런 소용이 없으며, 오히려 색상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혼란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의 단일 색상 그래프는 차트의 메시지를 강조하는 데 더 효과적입니다.




4. 좋은 제목을 선택하세요.


지금까지의 모든 Step을 통해 적절한 차트를 선택하고 올바른 방향을 지정하고 색상을 사용하여 강조 표시를 한 후에는 잠시 멈추고 생각을 해야합니다.


"이 차트는 실제로 무엇을 보여주고 있습니까?"

"사람들이 이 차트에서 어떤 결론을 도출하기를 원합니까?"


사람들이 차트에서 가장 먼저 보고 기억에 남는 것은 제목입니다. 좋은 제목은 차트가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해야합니다. 이것은 짧은 문구 또는 질문의 형태일 수 있습니다. 좋은 제목을 만드는 습관을 들이면 애초에 왜 차트를 만들고 있는지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오른쪽의 그래프를 보시면, "상위 판매자 2인은 누구인가요?" 와 같은 명확한 제목과 함께 "판매 실적에 따른 임원 순위"와 같은 추가 소제목을 통해 효과적으로 차트의 의도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5. 축에 올바른 숫자를 표시하세요.


어쩌면 이번 팁이 여러분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부분일 것입니다. 사용자에게 목적에 맞는 올바른 숫자를 보여주고 있나요? 지금까지의 그래프를 확인해보았을 때, Christine과 Andrea가 가장 높은 판매 실적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판매 성공 여부는 실제 판매 가치 자체가 아니라 할당량을 기준으로 측정됩니다. 이에 따라 목표 값의 백분율을 보는 차트로 전환하게 되면, Christine과 Andrea는 할당량에 못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 Dan의 판매 규모는 팀에서 가장 낮지만 할당량을 가장 많이 채웠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차트에 어떤 숫자를 보여주는 지에 따라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가 왜곡될 수도 있기 때문에 축에 올바른 숫자를 표기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데이터 시각화를 돋보이게 하는 5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포스팅을 통해 조금 더 명확하게 차트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셨길 바랍니다.


해당 내용에 대한 원문은 다음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안내드린 내용 이외에도 문의사항이 있다면, 아래 폼을 통해 언제든지 클로비스에 문의부탁드립니다.


클로비스의 월간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클로비스만의 유용한 🎉Salesforce 사용 꿀팁🎉과 함께 클로비스의 새로운 소식을 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고객 여러분들의 많은 구독 부탁드립니다!

조회수 783회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