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이메일 마케팅 파헤치기 - 구독확인(Double Opt-In)은 왜 필요한가?

최종 수정일: 2020년 9월 11일


#이메일캠페인 진행 후 확인할 수 있는 캠페인 결과 리포트에는 발송 성공률(Delivery Rate), 오픈율(Open Rate), 클릭률(Click Rate) 등이 주요 지표들로 등장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지표들을 통해 이 마케팅 캠페인이 성공적이었는지 아닌지, 즉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Salesforce Pardot - Email Campaign Report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지표가 다 중요하겠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지표는 바로 발송 성공률, 즉 이메일이 반송되지 않게 고객에게 제대로 전달하는 것입니다. 애초에 이메일이 고객에게 전달되지 않는다면 이메일 오픈, 클릭 자체가 생길 수 없을 테니 말입니다.



발송 성공률을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기에 앞서 '이메일 반송'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메일 반송이란 이메일을 보냈을 때, 받는 사람 메일 서버가 메시지를 거부하여 잠재 고객 중 일부가 메시지를 받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를 바운스(bounce)라고 하며, 바운스는 Soft Bounce, Hard Bounce로 분류됩니다.


▶Soft Bounce 소프트 바운스

받는 사람의 사서함이 꽉 찼거나 메일 서버를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보낸 사람에게 반송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소프트 바운스 메시지는 다른 시간에 배달되거나 수신자의 네트워크 관리자가 전달할 수 있습니다.


▶Hard Bounce 하드 바운스

주소가 유효하지 않기 때문에 발신자에게 영구적으로 반송되는 이메일입니다. 하드 바운스는 대개 도메인 이름이 없거나 수신자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일부 메일 서버는 메시지가 스팸으로 의심될 때 이메일 주소를 하드 바운스합니다.



#Pardot 에서는 5번의 소프트 바운스가 발생하는 경우, 메시지가 하드 바운스 되는 경우 모두 분류하여 이후의 발송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이렇게 하면 발송 성공률이 개선되고 비정상적인 발송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스팸으로 분류될 확률도 줄어듭니다.


이러한 바운스를 기반으로 이탈률(Bounce Rate)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하드 바운스 횟수와 소프트 바운스 횟수를 이메일 전송 횟수로 나눈 값으로 100을 곱한 값입니다. 일반적으로 B2B 마케팅에서는 이탈률 10% 미만이 양호하다고 합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이메일 반송(Email Bounce)을 줄여 발송 성공률을 높일 수 있을까요?

1) 이메일 주소가 정확해야 하고 2) 스팸메일로 간주되지 않아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이메일 반송(Email Bound) 개념에 따르면 유효한 주소를 가진 경우 이메일이 제대로 전달될 수 있습니다.

Clovis News 구독하기 창

'구독하기'의 프로세스를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잠재 고객이 직접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여 제출함으로써 '구독하기'를 신청하게 됩니다. 만약 입력한 주소에 오타가 있어 반송되거나 이전에 구독을 신청하였더라도 마음이 바뀌어 이메일을 스팸으로 분류할 수도 있습니다.




확정 옵트인(Confirmed Opt-In)


확정 옵트인(Double Opt-In이라고도 함)은 잠재 고객의 이메일 주소가 합법적이며 실제로 이메일을 받기를 원한다는 것을 확인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잠재 고객이 '구독하기' 양식을 제출하는 경우 확인 메일을 자동으로 발송하여 구독 의사를 재차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블 옵트인의 이점은 무엇일까요?

'구독하기'를 신청한 사람이 입력한 이메일 주소의 실제 소유자임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구독자 리스트에 가짜 이메일이 포함되지 않으므로 이탈률을 줄일 수 있고, 구독 의사를 재차 확인함으로써 스팸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더블 옵트인의 또 다른 이점은 잠재 고객이 마케팅 이메일을 수신하는 데 관심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마케팅 이메일 수신은 이메일 캠페인 진행 시 오픈율 및 클릭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마지막으로 잠재 고객이 @ gmail.com 대신 @ gamil.com과 같이 이메일 주소에 오타가 있는 경우 다른 방법으로 연락을 취할 수 있도록 해당 잠재 고객 목록을 영업 팀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보인 고객을 놓치지 않고 모두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럼 Pardot 계정에서 더블 옵트인을 어떻게 설정할까요?


1. 잠재 고객이 '구독하기' 양식을 제출한 경우 해당 고객을 '확인되지 않은 목록'에 추가합니다.

2. 잠재 고객에게 '구독하려면 클릭해주세요' 맞춤 리디렉션 링크가 포함된 자동 응답 이메일이 전송합니다.

3. 링크를 클릭하면 잠재 고객이 '확인되지 않음'에서 제거되고 '확인된 구독자 목록'에 추가됩니다.


Pardot에서 더블 옵트인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Pardot Blog, Forms Are Great, But Confirmed Opt-In Is Better by SKYLER HOLOBACH

조회수 585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