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SEO(검색엔진최적화)는 왜 필요할까?

최종 수정일: 2020년 8월 18일

매년 발표되는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에 빠지지 않는 단어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한글로 하면 '#검색엔진최적화'인데요. 도대체 SEO가 무엇이길래 매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에 등장하고 있는 것일까요?



우리는 궁금한 것을 찾거나 무언가를 구매하고자 할 때 가장 먼저 네이버나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해봅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검색 결과 중 가장 위에 있는 사이트나 이미지를 클릭할 것입니다. SEO, 즉 검색엔진최적화를 한다는 것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그에 관련된 자사의 웹사이트나 컨텐츠를 가장 상단에 보여줄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SEO를 통해 고객들이 어떤 키워드를 중심으로 우리의 웹사이트에 방문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고,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마케팅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컨텐츠 중 반응이 좋은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보고 유료 광고를 집행할 수도 있습니다. SEO가 선행되지 않는다면 당연히 그 뒷단의 모든 작업은 투자 대비 큰 효과를 내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럼 우리는 SEO를 어떻게 실행해야 할까요?

바로 '키워드 관리'입니다. 많은 사람이 검색해볼 만한 키워드를 찾아내어 웹페이지나 컨텐츠를 제작할 때에 해당 키워드를 적절히 삽입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키워드를 도대체 어떻게 찾아낼 수 있을까요?


Salesforce의 #마케팅자동화 솔루션인 #Pardot 에서는 마케터들이 SEO를 위한 키워드를 빠르고 편리하게 캐치해낼 수 있도록 'SEO #Keyword Tracking'기능을 제공합니다.


Pardot 메뉴 중 Marketing > Search Marketing > Keywords 라는 메뉴를 클릭하면 어떤 키워드가 SEO에 적합한 지 미리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림1>


오른쪽에 위치한 '+Add Keyword'를 클릭해 특정 키워드를 입력하게 되면 해당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SEO Keyword Tracking'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Google Rank: 해당 키워드를 구글에서 검색했을 때 자사의 웹사이트가 노출되는 순위

▷ Bing/Yahoo Rank: 해당 키워드를 Bing 및 Yahoo에서 검색했을 때 자사의 웹사이트가 노출되는 순위

▷ Google Monthly Volume: 해당 키워드와 일치하는 해당 지역의 Google 검색어의 예상 수

▷ Google CPC: Google 광고 시 대략적인 CPC(클릭당 비용).

(해당 키워드로 구글 광고를 진행하게 되면 자사의 웹사이트가 첫 번째 검색 결과 페이지에 표시될 수 있으며, CPC는 고객이 자사의 웹페이지를 클릭했을 때 발생하는 비용을 뜻합니다.)

▷ Ranking Difficulty: 해당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자사의 웹사이트가 Google 검색 결과의 첫 페이지 순위에 오르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나타내는 지표. 백분율이 높을수록 어려움.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사의 웹사이트를 상위에 노출하기에 어떤 키워드가 적합한지 빠르게 찾아낼 수 있으며, 'Bulk Import' 기능을 통해 많은 키워드를 한 번에 업로드할수도 있습니다.




Pardot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우리의 경쟁사는 얼마나 SEO를 잘 셋팅해놓고 있는지도 파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해당 정보를 통해 경쟁사의 도메인이 얼마나 최적화가 잘 되어있는지 확인해보고, 우리 회사의 도메인 최적화를 위해 어떤 방법을 선택해야할 지 결정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Marketing > Search Marketing > Competitors 메뉴를 클릭하면 경쟁사의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mpetitor Keyword Tracking'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2>


<그림3>

▷ External Equity Links: 사람들을 해당 도메인으로 이동시키는 링크의 수

▷ Alexa Rank: Alexa는 다른 사이트와 비교하여 자사 웹 사이트의 인기도를 측정하여 자사의 사이트 순위 지정하고 배치함

▷ Page Authority: 검색 엔진 결과에서 페이지 순위가 잘 드러날 가능성을 나타내는 정규화된 점수. (100점 만점)

▷ Domain Authority: 도메인이 검색 엔진 결과에서 높은 순위에 위치할 가능성을 나타내는 정규화된 점수. (100점 만점)

▷ Links to Root Domain: 루트 도메인이나 페이지로 연결되는 고유한 도메인의 수. 단일 도메인의 여러 백 링크는 그룹화되어 루트 도메인을 연결하는 것으로 계산됨

▷ Root Domain External Links: 원본 URL의 루트 도메인에 있는 페이지에 대한 외부 연결의 수



Pardot의 'SEO Keyword Tracking' 기능을 통해서 쉽고 빠르게 귀사의 웹사이트 검색 노출 순위를 높여보시기 바랍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 Pardot 소개자료 다운받기 ↓↓

관련 게시글



· · · · · ·




클로비스의 월간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클로비스만의 유용한 🎉Salesforce 사용 꿀팁🎉과 함께 클로비스의 새로운 소식을 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고객 여러분들의 많은 구독 부탁드립니다! ☞구독하기

조회수 3,276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