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 마케팅 용어 바로알기(2) - Email Open & Click-Through Rate

9월 10 업데이트됨

지난 번 포스팅 (이메일 마케팅 용어 바로알기(1) - Email Deliverability)에 이어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메일 오픈율과 클릭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메일 마케팅 리포트 지표>

1. Delivery Rate : 이메일 전달률(Email #Deliverability). 이메일 발송 수에 대비하여 스팸으로 분류되지 않고 이메일 인박스에 잘 도착한 이메일 수를 계산한 지표

2. Open Rate : 이메일 오픈율. 이메일 인박스에 전달된 이메일 중 열람된 이메일 수를 계산한 지표

3. Click-Through Rate : 이메일 클릭률. 이메일 오픈 수 대비 이메일 본문에 포함된 링크 클릭 수를 계산한 지표




<이메일 오픈/클릭률 지표>

이메일 오픈율과 클릭률은 Total Open/Click, Unique Open/Click으로 지표를 나누어 보여줍니다. 단어 그대로 Total Open/Click은 오픈 및 클릭한 모든 수를 더한 숫자이고, Unique은 한 사람이 여러번 이메일을 오픈하거나 클릭해도 1번만 카운트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이 뉴스레터를 10번 열람한다면 Total Open은 +10이 되겠지만, Unique Open은 +1이 됩니다.



그렇다면 오픈율과 클릭률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세일즈포스 B2B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Pardot은 효과적인 이메일 마케팅을 위해 여러가지 기능과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Variable Tag(관련 포스팅 바로가기) 를 활용해 제목이나 이메일 프리헤더에 개인화된 정보를 입력해 이메일 열람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A/B Test 를 통해 고객의 반응이 좋은 이메일을 선별해낼 수 있습니다.

  • Dynamic Contents 를 사용해 고객의 정보 (산업군, 지역 등)에 따라 이메일 컨텐츠를 동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 Interaction Report 를 통해 실제로 이메일을 오픈한 고객이 얼마나 이메일을 자세히 읽었는 지 등을 확인함으로써 이메일 본문에 대한 개선방안을 수립해 볼 수 있습니다.


<이메일 Interaction Report>

Glanced or Unread Percentage : 이메일 열람 2 초 미만

Skimmed Percentage : 이메일 열람 2-10초

Read Percentage : 이메일 열람 10초 이상

Forward Count : 이메일 전달 횟수

Printed : 이메일 인쇄 횟수



Pardot 이메일 리포트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Salesforce Help 문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 Help 문서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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