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클로비스

[Salesforce 자동화] TrailblazerDX - 레코드 트리거 플로(Record-Triggered Flow)의 모범사례와 디자인 패턴


안녕하세요, 클로비스입니다.😊


지난 3월 6일~7일 이틀 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TrailblazerDX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저희 클로비스도 행사에 참석하여 여러 세션을 듣고 왔는데요, 개발자 행사인만큼 개발과 관련된 다양하고 유익한 세션들이 많았습니다.


그 중 레코드 트리거 플로(Record-Triggered Flow)에 관한 세션 내용을 한 가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레코드의 변화를 트리거하는 '레코드 트리거 플로'는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기능 중 하나인데요, 이에 관한 주의사항, 권장사항들을 소개한 내용입니다.



1. [빠른 필드 업데이트] 사용하기



빠른 필드 업데이트를 사용하면 해당 레코드만 업데이트가 되도록 플로의 범위가 제한되지만, 성능이 굉장히 향상됩니다. 아래 세일즈포스 아키텍쳐에서 제공한 그래프를 참고해주세요.

특히, 레코드가 저장되기 전 (Before-save) 조건 사용 시 매우 빠르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2. 서브플로 활용하기


플로의 규모가 커지면 서브플로를 활용해보세요.

서브플로는 재사용이 가능하고,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3. 레코드가 반복 처리되지 않도록 주의


루프의 사용을 지양하고, 사용해야 할 경우 루프 내에는 절대 아래 사진의 분홍색 아이콘 항목을 넣지 마세요. (레코드 가져오기/만들기/업데이트/삭제)

DML이 반복되면 거버너 리밋을 초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일즈포스의 거버너 리밋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Salesforce 자동화] Flow의 제한사항 을 참고해주세요!




4. 플로 트리거 탐색기 활용하기


한 개체 당 여러 개의 플로가 구현되어 있다면, 이 모든 내용을 어떻게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을까요?

이럴 때 플로 트리거 탐색기를 활용하면 됩니다.



(1)개체와 시점 별로 필터링이 가능하며, (2)선택한 개체의 모든 레코드 트리거 플로를 실행 시점을 기준으로 그룹화하여 보여줍니다. (3)플로의 순서를 변경하거나 활성화/비활성화가 가능하며, 플로를 클릭하면 우측에서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5. 트리거 실행 조건 설정하기


트리거의 실행 조건을 잘 설정해두면, 아무리 플로가 많다고 해도 이 조건에 맞지 않는 플로는 실행되지 않도록 할 수 있기 때문에 성능이 향상됩니다.

필요하다면 수식을 사용해보세요. 실행 속도는 다소 느리지만, 조건 빌더에서 자유롭게 가져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사용자의 사용패턴을 예상하고 테스트를 수행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6. 업데이트 트리거의 실행 시점


아래 두 가지의 차이점을 아시나요?



이해를 돕기 위해 기회의 단계가 '수주' 단계가 되면 관련 담당자들에게 메일을 보내는 플로가 있다고 가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직원이 어떤 기회 레코드를 '제안'에서 '수주' 단계로 변경했습니다. 위 조건에 부합하기 때문에 메일이 전송되었습니다.


이후, 다른 직원이 해당 기회의 세부내용을 수정했습니다. 메일이 또 전송되었습니다.

단계를 변경하지 않았는데 왜 메일이 전송됐을까요?

'레코드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및 조건 요구 사항을 충족할 때마다'로 설정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조건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레코드가 업데이트 되는 경우만'으로 설정했다면 단계가 '수주'로 변경된 시점에만 플로가 실행됐을 것입니다.


플로가 올바른 시점에만 실행될 수 있도록 조건을 알맞게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해당 세션의 전체 내용은 Salesforce Admins 유튜브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안내해드린 내용 이외에도 문의사항이 있다면, 아래 폼을 통해 언제든지 클로비스에 문의 부탁드립니다.



클로비스의 월간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클로비스만의 유용한 🎉Salesforce 사용 꿀팁🎉과 함께 클로비스의 새로운 소식을 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고객 여러분들의 많은 구독 부탁드립니다!

조회수 110회

留言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