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Salesforce Spring’22 Release] 동적 게이지 차트(Dynamic Gauge Charts)


안녕하세요, 클로비스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Salesforce Spring '22 Release를 통해 정식 출시된 동적 게이지 차트(Dynamic Gauge Charts) 기능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게이지 차트란?


게이지 차트는 계기판 안의 눈금이 가리키는 값을 통해 목표 대비 현재의 상태 또는 성과를 한눈에 보여주는 특성이 있습니다. 예시로, 아래<그림1>과 같이 목표 기회 금액 달성 현황 등의 정보를 표현하기 위해 활용됩니다.


<그림1: 목표 기회금액 달성 현황>
 

2. ‘동적’ 게이지 차트란?


위와 같이 목표 달성율을 표현하기 위해, 표준 방식의 게이지 차트에서는 <그림2>와 같이 작성자가 직접 세그먼트 범위의 값을 입력해야 했습니다.


<그림2: 표준 방식>

그러나 동적 게이지 차트는 <그림3>과 같이 기준값에 대한 비율(%)로 세그먼트 범위를 지정할 수 있으며, 기준값이 변경되면 출력되는 차트 또한 이에 맞춰 동적으로 바뀌게 됩니다(<그림4>).


<그림3: 동적방식>
<그림4: 기준값 변경에 따른 동적 차트 적용>
 

3. 동적 게이지 차트 생성 방법



아래에서는 이와 같은 동적 게이지 차트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우선, [설정 | 보고서 및 대시보드 설정 | 대시보드 동적 게이지 차트 활성화 | 저장]을 통해 동적 게이지 차트 사용을 허용한 뒤 아래와 같이 대시보드 구성요소(차트)를 생성합니다.


<그림5: 동적 게이지 차트 생성>

(1) 차트 종류: 게이지 차트 모드: 동적


(2) 측정값(눈금) 선택

  • <그림6>과 같이 보고서에 나타난 전체 레코드 수 또는 요약/매트릭 보고서에서 그룹으로 묶인 항목 중 숫자/통화 선택


<그림6: 선택 가능한 측정값 예시>

(3) 기준값(게이지) 선택

  • 개체(Object) - 레코드 - 필드값 선택


(4) 세그먼트 비율 입력

 

4. 동적 게이지 차트의 활용


표준 게이지 차트와 비교해, 아래와 같이 동적 게이지 차트의 특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목표: 하나의 계정(Grand Hotels & Resorts)을 담당하는 세 개의 사업부(A, B, C) 각각의 목표 기회 금액 달성 현황 파악


1. 표준 게이지 차트

- 계정에 대한 전체 사업부의 목표 금액 대비 달성 현황 파악 가능(<그림7>)

- 범위 값 변경을 원하는 경우, 차트 구성 요소 편집대시보드 새로고침 필요

<그림7: 표준 게이지 차트>

2. 동적 게이지 차트

- 전체 보고서를 이용해 각 사업부 별 필터링 된 보고서 추가 후 사용

- 사업부 별 목표와 달성 현황독립적으로 판단/공유 가능

- 눈금값을 통해 사업부 별 기회 금액 비교 가능

- 기준 필드 값(사업부 별 목표 기회 금액) 수정 시, 자동으로 범위 값/눈금 위치 재설정 (<그림8, 9>)

<그림8: 동적 게이지 차트 - 변경 전>

<그림9: 동적 게이지 차트 - 변경 후>
 

동적 게이지 차트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Salesforce Help 문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Salesforce Spring ’22 Release에서 정식 출시된 동적 게이지 차트(Dynamic Gauge Chart)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설정에 도움이 필요하거나 추가 문의 사항이 있다면 아래를 통해 언제든 클로비스에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조회수 351회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