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클로비스입니다.
요즘 고객사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Salesforce와 고객사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에 대한 문의와 요청을 많이 받고있습니다. 대부분의 고객분들이 기존에 사용하시던 시스템과 Salesforce라는 좋은 솔루션을 연동하여 편리하게 사용하기를 원하셨습니다.
Salesforce와 외부 시스템(고객사 시스템, ERP 등)을 연동하기 위해서는 REST API 방식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는 지난 “Salesforce REST API 연동” 포스트의 연장선으로
고객사 시스템과 Salesforce간의 연동 사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소개에 앞서 간단하게 Client와 Server의 역할과 연동방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Client 와 Server 의 역할
REST API 개발의 경우 데이터를 전송해주는 Client 개발과 데이터를 전달받는 Server 개발이 필요합니다.
Client는 시스템 내부적인 특정 이벤트 시점이나 사전에 정해진 특정 시간대에 Server로 데이터를 전송(Request)하고 Server에서 전달받은 데이터 응답(Response) 값으로 성공과 실패에 따른 동작을 하도록 개발됩니다.
Server는 Client에서 전송되는 데이터(Request)를 전달받아 해당 데이터를 활용하여 서버 내부적인 프로세스를 처리 후 Client 에 데이터 응답(Response)값을 전달하도록 개발됩니다.
연동방식
사용 목적에 따라 API 연동방식은 단방향 연동 방식과 양방향 연동 방식으로 분류됩니다.
예를 들어 고객사 ERP 시스템에서 사용중인 제품과 실적에 대한 데이터를 Salesforce와 연동을 하고자 할 경우
해당 데이터를 단순 조회 또는 보고서/대시보드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단방향 연동방식의 개발이 필요하고,
해당 데이터를 직접 사용/수정한 내용들이 고객사 시스템에도 반영이 되어야 한다면 양방향 연동방식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단방향 연동 : 고객사 시스템의 Client개발 , Salesforce의 API Server개발 필요
양방향 연동 : 고객사 시스템의 Client/API Server개발, Salesforce의 Client/API Server개발 필요
이번 사례는 고객사 ERP 시스템의 제품과 실적의 데이터를 Salesforce에 단방향으로 연동한 사례입니다.
고객사 ERP 시스템에서의 Client 개발과 Salesforce 에서의 API Server 개발이 함께 진행되어야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연동할 시스템에 API개발이 불가한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연동이 가능합니다.
ERP Database의 특정 Table(Interface Table)에 제품/실적의 데이터를 쌓아줍니다.
ERP 시스템과 Salesforce 사이에 중간다리 역할을 할 중계서버를 구축/개발하고 Salesforce에서는 API Server를 개발하는 방식입니다. 중계서버를 On-Premise 방식이 아닌 Salesforce의 Heroku를 사용하여 Cloud 기반으로도 개발이 가능합니다.
중계서버에서 특정시간에 동작하는 Application 을 개발하여 Interface Table에 쌓인 제품/실적의 데이터를 Salesforce API Server에 주기적으로 전달하였고 현재 고객사에서는 Salesforce에 연동된 ERP 데이터를 편리하게 사용하고 계십니다.
세일즈포스와 연동시 준비해야 할 사항
Salesforce에 API를 통해 접근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필수.
보안적으로 접근할수 있는 방법 고려 필요.(예: ID/PW, 보안토큰 등)
연동 프로세스(데이터를 주고받는 순서 등) 목적과 방식에 맞는 프로세스 정리 필요.
세일즈포스와 사내 시스템 또는 기타 앱 등을 어떻게 연동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클로비스에 문의주세요!
Commen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