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Salesforce 사용자 정의 페이지] 3편: 동적 양식(Dynamic Forms) & 가시성 설정


이번 시간에는 지난 2편에 이어 라이트닝 페이지 편집 화면에서 조건에 따라 다양한 레이아웃을 사용할 수 있는 동적 양식(Dynamic Forms)과 구성 요소 가시성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동적 양식(Dynamic Forms)이란?

동적 양식을 활용하면 기존에 단일 블록으로 관리되었던 레코드 세부 정보(Details)의 섹션과 필드를 개별 구성 요소로 나누어 원하는 위치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동적 양식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특정 필드를 강조하여 보여주는 것은 물론, 구성 요소 가시성 설정을 활용하여 단계, 선택 목록 값, 접속한 사용자의 역할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변경되는 레이아웃을 손쉽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사용 전 주의 사항

동적 양식은 관리자의 관리 편의성을 높여주는 유용한 기능이지만 아래와 같은 제한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관리자는 동적 양식 사용 전, 발생 가능한 문제 상황에 대해 충분히 고려한 뒤 적용해야 합니다.


A. 동적 양식은 사용자 정의 개체(Custom Object)에 대한 레코드 페이지에서만 지원됩니다. (리드, 계정, 연락처, 기회, 사례 등 표준 개체(SObject)에서 사용 불가)


B. 새로 만들기/편집 등의 버튼을 이용해 값을 입력하는 경우, 동적 양식으로 추가된 필드에 대해서만 입력/편집이 가능합니다.


C. 동적 양식은 Internet Explorer 11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D. 공백 필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동적 양식의 제한 조건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Salesforce Help 문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동적 양식 설정

A. 라이트닝 페이지에서 세부 사항 선택 후, 지금 업그레이드를 클릭합니다. (또는 왼쪽 구성 요소 메뉴에서 필드 탭을 선택하여 구성 요소 메뉴를 확인합니다.)


B. 최초에 사용할 페이지 레이아웃을 선택한 뒤 마침을 클릭합니다.


C. 탭 또는 일반 영역에 왼쪽 구성 요소 메뉴에 있는 필드 섹션 항목을 드래그 하여 넣은 뒤 추가하려는 필드를 섹션 안에 배치합니다.


 

동적 양식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Salesforce Help 문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구성 요소 가시성 설정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라이트닝 페이지의 개별 구성 요소는 특정 조건에 따라 화면에 출력 여부를 결정(가시성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적 양식으로 추가된 필드에는 레이아웃 상에서의 제한 범위(읽기 전용/필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가시성 설정 필터가 적용된 구성 요소는 우측 상단에 노란색 마크가 표시되어 페이지 설정 시 빠르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3편 마무리


지금까지 총 3회에 걸쳐 사용자의 화면 레이아웃을 배치하기 위해 사용 가능한 세 가지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개체 관리자 - 페이지 레이아웃

  2. 라이트닝 페이지

  3. 동적 양식 & 구성 요소 가시성 설정


관리자로서, 위 세 가지 기능을 적절히 사용한다면 보안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사용성까지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안내해드린 내용 이외에도 문의 사항이 있다면 아래를 통해 언제든 클로비스에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클로비스의 월간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클로비스만의 유용한 🎉Salesforce 사용 꿀팁🎉과 함께 클로비스의 새로운 소식을 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고객 여러분들의 많은 구독 부탁드립니다!

조회수 286회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