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Pardot으로 수신거부(Opt-Out) 양식 만들기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드렸던 개인정보보호법 및 정보통신망법의 내용에 따르면 기업은 고객에게 영리목적을 띤 광고성 정보를 발송하기 위해 수신동의를 묻고 또한 언제든 수신 거부 의사를 나타낼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해야한다고 합니다.



Pardot을 통해 수신동의(Opt In) 양식을 만드는 방법에 이어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객이 수신거부(Opt Out)을 할 수 있도록 하는 Pardot의 여러 기능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메일함에 있는 광고 이메일을 한 번 클릭해볼까요?

이 메일들을 살펴보면 메일 하단에는 항상 '수신거부' 또는 '수신설정변경' 이란 링크가 있어 메일 수신자가 더 이상 해당 이메일을 받고싶지 않을 때 해당 링크를 클릭하여 의사를 표현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이메일 샘플

Pardot에서도 이메일을 발송할 때 해당 링크를 반드시 포함하여 발송해야 하며, 만일 이메일 본문 내에 해당 링크가 없는 경우, 저장이 불가하며 메일을 발송할 수 없게 됩니다.

수신거부 관련 태그가 없을 때 나타나는 에러메시지

위의 캡쳐화면에 에러 메시지를 살펴보면, {{{Unsubscribe}}} 또는 {{{EmailPreferenceCenter}}} 태그를 포함하라고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Unsubscribe}}} 태그를 클릭했을때는 수신거부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며, {{{EmailPreferenceCenter}}}를 클릭했을때는 메일 수신설정변경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수신거부'와 '수신설정변경' 두 태그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1) '수신거부' 태그를 클릭할 경우, 말 그대로 수신이 거부되고 수신이 거부되었음을 확인하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해당 페이지에는 혹여라도 링크를 잘못했을 경우를 대비해 다시 재수신할 수 있는 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Pardot Email > Unsubscribe Page' 메뉴에서 이 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수신거부' 태그를 클릭했을 때 이동하는 페이지

이 때 Pardot에서는 해당 Prospect가 Global Opt-out이 되었다고 표현합니다. 이 경우 Pardot에서 발송하는 모든 마케팅 이메일을 수신할 수 없게되며, 아래 캡쳐화면과 같이 'Opted Out' 이란 필드값에 체크표시가 나타납니다. 해당 Prospect가 다시 Opt In 상태가 되려면, Prospect 본인이 다시 Opt In 양식을 통해 수신의사를 밝히거나, Pardot Admin이 수동으로 변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Global Opt-Out 상태


2) '수신설정변경' 태그를 클릭할 경우, '수신거부' 태그를 클릭했을 때와는 달리 'Email Preference Page' 라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현재 내가 수신하고 있는 이메일 리스트가 보이고, 이 중에서 더 이상 수신하고 싶지 않은 리스트를 선택해제 한 후 저장하거나 또는 전체 수신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수신설정변경' 태그를 클릭했을 때 이동하는 페이지

해당 페이지는 'Pardot Email > Preference Page' 메뉴에서 구성할 수 있습니다.

메일 수신자는 해당 페이지에 나타난 리스트에서 더 이상 받고싶지 않은 리스트에 체크를 해제하고 저장을 누르면 더 이상 해당 이메일 리스트를 통해 발송되는 이메일을 받지 않게 됩니다. (선택해제 되지 않은 리스트를 통해 발송되는 이메일은 계속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Pardot에서는 List Opt-out 되었다고 표현하며, 아래와 같이 해당 리스트를 클릭해 들어가보면 어느 시점에 해당 Prospect가 List에 추가되었다가 List Opt-out 되었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List Opt-Out 상태

단, 모든 List가 Preference Page에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Preference Page에 특정 리스트를 노출시켜 수신자가 메일 수신여부를 선택하고자 할 경우, List 설정에서 'Public List' 옵션을 활성화시키면 됩니다.



지금까지 Pardot을 통해 메일 수신자가 수신거부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인 {{{Unsubscribe}}}, {{{EmailPreferencePage}}} 태그가 어떤 용도로 쓰이는 지 소개해드렸습니다.


Unsubscribe 페이지의 경우 단순히 수신거부, 재수신만을 선택할 수 있는 반면, Preference 페이지는 수신자가 어떤 메일을 수신하고 있는 지, 혹 내가 몰라서 안받고 있었던 이메일이 있었다면 새로 신청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물론 전체 수신거부를 할 수도 있구요.

이왕이면 Preference 페이지를 활용해 메일 수신자에게 많은 선택권을 주는 것이 좋겠지요. Preference 페이지 를 더욱 멋지게 꾸밀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매월 발행되는 클로비스 뉴스레터💌를 구독하시고 유용한 Salesforce 꿀팁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조회수 634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