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클라우드 솔루션] 클라우드 서비스 (2)

최종 수정일: 2021년 6월 16일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번 클라우드 컴퓨팅 소개( [클라우드 솔루션] 클라우드 컴퓨팅 (1) )에 이어서 클라우드 서비스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의 IT 리소스를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으로, 즉, 사용자에게 서비스 형태로 인프라, 플랫폼, 소프트웨어 등을 제공하고 사용자는 컴퓨터, 운영체제 및 인터넷에 연결된 네트워크만 있으면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종류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종류는 제공하는 범위에 따라 대표적으로 인프라(IaaS), 플랫폼(PaaS), 소프트웨어(SaaS)가 있는데요. 데이터 저장공간과 서버만 제공하고 소프트웨어 문제는 고객이 알아서 해결하는 인프라 서비스(IaaS),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을 묶음으로 제공하는 플랫폼 서비스(PaaS), 소프트웨어까지 함께 주는 소프트웨어 서비스(SaaS)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On-Premises : 구축형 / 전통적인 IT 방식

클라우드 도입 전 직접 데이터 센터 혹은 전산망을 구축하던 방식으로, 왼쪽의 전통적인 IT 이미지와 같이 사용자(사용업체)가 솔루션 사용에 필요한 모든 시스템을 개별적으로 구매, 구축, 운영하는 형태입니다. 모든 것을 사용자가 직접 다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소비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오른쪽 IaaS, PaaS, SaaS 이미지와 같이 클라우드가 도입된 후 기업이 관리해야 하는 영역이 축소되고 공급자가 대신 관리하면서 편의성이 높아졌는데요. IT 자산을 직접 소유하는 대신 리소스를 필요한 만큼 유연하게 대여하고,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형태로 변화했습니다.




그렇다면 클라우드 컴퓨팅의 서비스 모델 중 대표적인 3가지 유형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1. IaaS :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 (IT 인프라 장비를 대여)

IaaS는 가장 기본적인 IT 인프라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공급자가 네트워크, 스토리지, 서버를 가상화하여 제공하고 관리합니다. 사용자들이 가상 데이터 센터를 통해 리소스를 빌려서 사용하는 형태로, 나머지 미들웨어,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와 같은 자원도 사용자가 모두 설치하고 관리, 운영해야 합니다.


필요에 따라 인프라 자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인프라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자유가 많고, 서버 사양의 변경 등 물리적 자산을 수정하는 경우 기존의 방식에 비해 훨씬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의 경우, 서버와 스토리지, 네트워크 자원을 설치하는데 시간과 비용 낭비를 최소화하고, 필요에 따라 확장 또는 축소할 수 있는 유연성이 뛰어나서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에 어떤 요구사항이 필요한지 불확실한 경우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게임 회사에서 IaaS를 활용해 게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할 때, 특정 이벤트나 프로모션으로 인해 게임 접속량과 트래픽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경우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 때 게임 회사는 서비스 사용량에 따른 IT자원을 즉시 할당 및 관리할 수 있어 트래픽이 폭주했을 때도 즉각적으로 대응하여 서비스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IaaS 예시 : 아마존 AWS(Amazon Web Service), 마이크로소프트 Azure, 구글 GCE(Google Compute Engine)




2. PaaS :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 (플랫폼을 대여)

PaaS는 IaaS 서비스로 제공되는 인프라 위에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 혹은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운영체제, 미들웨어,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실행환경(Platform)을 가상화해서 제공하고 관리합니다. 개발자는 웹을 통해 운영체제에 미리 설치한 플랫폼 혹은 애플리케이션 개발, 테스트 및 구축을 위한 런타임 환경을 제공받아 소프트웨어 개발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외적인 부분에 시간과 비용을 들이지 않고 서비스 개발을 하여 기존 물리환경에서 보다 적은 비용으로 신속하고 간편하게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 동일한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여러 개발자가 있거나 다른 공급 업체도 포함해야 하는 경우 PaaS는 전체 프로세스에 뛰어난 속도와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일즈포스에서도 라이트닝 플랫폼(Lightning Platform)과 헤로쿠(Heroku)라는 PaaS를 제공하는데요. 신속하고 간편하게 앱을 개발하는 툴을 제공해서 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돕고 개발 유지관리 비용을 최소화 있습니다. 따라서 인프라와 개발 환경을 클라우드로 바로 제공받고, 개발자가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집중할 수 있는데요. 보안 패치나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관리해주고 다양한 개발 언어와 필요한 API도 제공하여, 개발자는 툴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aaS 예시 : 마이크로소프트 Azure, 세일즈포스 Heroku, 구글 App Engine, IBM Bluemix




3. SaaS :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서비스 (소프트웨어를 웹에서 사용)

SaaS는 웹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의 완전한 패키지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하드웨어에서 애플리케이션에 이르는 모든 시스템 계층을 제공하고 관리합니다. 사용자는 인터넷 및 웹 브라우저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사용,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웹이나 API 형태로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특정 시스템이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고 어떻게 동작 하고 있는지 알 필요가 없고 단순히 소비를 목적으로 클라우드 환경에서(인터넷에 접속해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SaaS는 사용 편의성, 경제성, 자동화, 확장성에 대한 장점이 있고, 사용자는 웹만 접속해서 사용하기에 쉽고, 최신 SW 업데이트를 빠르게 제공받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비즈니스에 기능과 초점에 맞추도록 설계되어서 많은 비즈니스 과제, 프로세스, 프로젝트, 워크플로우, 사무실 및 생산성 요구사항에 대한 솔루션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Office 365의 파워포인트를 이용하기위해 사용자는 정기비용을 내고 웹에 접속해서 각자 업무에 필요한 자료를 만들어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일즈포스의 Sales Cloud를 이용할 때 웹 브라우저나 앱을 통해 접속하여 고객과 회사의 데이터를 입력하고 업무 자동화와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 만들어진 응용 프로그램을 인터넷으로 접속해서 간편하고 장소의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SaaS 예시 : Google Apps, Dropbox, Salesforce, Ndrive, 마이크로소프트 Office 365




다시 정리하자면, 클라우드 서비스는 아래 같습니다.


IaaS =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기술을 생성하기위한 인프라

PaaS = 개발자가 앱을 구축하는 사용하는 클라우드 플랫폼

SaaS = 최종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세일즈포스는 SaaS 기반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회사로, 기업이 인프라나 유지보수 등에 신경쓰지 않고 오로지 비즈니스에 집중하여 더 많은 성과를 이뤄내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세일즈포스로 관리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클로비스에 문의주세요!




출처



조회수 1,426회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