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솔루션] 클라우드 컴퓨팅 (1)

최종 수정일: 2021년 6월 14일


세일즈포스는 고객 관계 관리(CRM) 솔루션을 중심으로 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와 클라우드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요?


클라우드?

말 그대로 하늘에 떠있는 구름을 저장소로 비유한 것인데, 파일을 저장할 때 작업한컴퓨터 내부에 있는 공간이 아니라 인터넷을 통하여 외부의 중앙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클라우드라고 부릅니다. 클라우드를 이용하면 마치 여러 장소에서 동일한 구름을 관찰할 수 있듯이,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 휴대폰에 사진을 저장하지 않고 iCloud나 Google포토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에 접속해서, 파일을 저장하고 언제든지 확인 및 다운로드하면서 클라우드라는 공간을 이용해본 적이 있을 겁니다.


이러한 클라우드를 이용하면 대용량의 데이터 저장하거나, 파일 버전 자동관리와 장소 및시간의 제약 없이 액세스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제 인터넷 기반(cloud)의 컴퓨팅(computing) 기술을 의미하는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 알아볼까요?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클라우드 컴퓨팅은 개인이 보유하고 운영하던 컴퓨팅 자원(네트워크, 서버, 스토리지 등)을 클라우드 영역에 옮기고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필요한 만큼 사용하는 서비스 형태의 분산 컴퓨팅 환경을 의미합니다. 즉, 가상화된 컴퓨터 시스템 자원을 소유가 아닌 ‘공유’하자는 유틸리티(utility·공공자원)화를 통해 서비스를 편리하게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죠.


쉽게 말해서 클라우드 컴퓨팅을 전력 공급 시스템에 비유해볼까요?


발전소 = 컴퓨팅 자원이 있는 데이터 센터

송전망 = 인터넷

공장 가동 = 사용자의 데이터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