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포스는 고객 관계 관리(CRM) 솔루션을 중심으로 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와 클라우드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요?
클라우드?
말 그대로 하늘에 떠있는 구름을 저장소로 비유한 것인데, 파일을 저장할 때 작업한컴퓨터 내부에 있는 공간이 아니라 인터넷을 통하여 외부의 중앙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클라우드라고 부릅니다. 클라우드를 이용하면 마치 여러 장소에서 동일한 구름을 관찰할 수 있듯이,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 휴대폰에 사진을 저장하지 않고 iCloud나 Google포토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에 접속해서, 파일을 저장하고 언제든지 확인 및 다운로드하면서 클라우드라는 공간을 이용해본 적이 있을 겁니다.
이러한 클라우드를 이용하면 대용량의 데이터 저장하거나, 파일 버전 자동관리와 장소 및시간의 제약 없이 액세스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제 인터넷 기반(cloud)의 컴퓨팅(computing) 기술을 의미하는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 알아볼까요?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클라우드 컴퓨팅은 개인이 보유하고 운영하던 컴퓨팅 자원(네트워크, 서버, 스토리지 등)을 클라우드 영역에 옮기고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필요한 만큼 사용하는 서비스 형태의 분산 컴퓨팅 환경을 의미합니다. 즉, 가상화된 컴퓨터 시스템 자원을 소유가 아닌 ‘공유’하자는 유틸리티(utility·공공자원)화를 통해 서비스를 편리하게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죠.
쉽게 말해서 클라우드 컴퓨팅을 전력 공급 시스템에 비유해볼까요?
발전소 = 컴퓨팅 자원이 있는 데이터 센터
송전망 = 인터넷
공장 가동 = 사용자의 데이터 사용
각각의 공장은 발전소를 공유하고 송전망을 통해 전력을 원하는 만큼 원하는 때에 공급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기 요금은 사용한 만큼만 지불하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데이터 센터를 공유하면서 인터넷을 통해 필요한 만큼 필요할 때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한 만큼 요금을 지불하면서 유연하고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 시스템 도입 시 서버를 들여서 구축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에는 클라우드 방식을 사용하는 기업도 많습니다. 그 이유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기업들이 서버 구매와 같은 인프라(Infrastructure) 투자 시간 및 비용을 절약하고, 대규모의 가상화 기반 시스템을 이용하면서 핵심사업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응용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가 향상되고, 유연한 리소스를 제공 받으며 사용한 클라우드 서비스만큼 요금을 지불합니다. 이를 통해 운영 비용을 낮추고, 유동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사업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원을 빠르게 조절하면서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점을 가진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징을 키워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어떻게 서비스를 실행하는지에 따른 유형 혹은 배치 모델에 대해 알아볼까요?
클라우드 컴퓨팅 유형?
클라우드 컴퓨팅의 유형 혹은 배치 모델(Deployment Model)은 대표적으로 퍼블릭 클라우드, 프라이빗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세 가지가 있습니다.
퍼블릭 클라우드 (Public Cloud)
퍼블릭(공용) 클라우드는 인터넷을 통해 다수의 일반 사용자, 개인, 중소형 기업에게 제공되고,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가 관리와 운영을 해줍니다. 데이터 센터 및 하드웨어 같은 물리적인 서버를 구매하거나 운영 및 관리에 대한 비용 부담이 없고 안정성도 뛰어나서, 스타트업 같이 수요가 불규칙적인 기업이나 Gmail, Office365 같은 사용자가 많은 공용 어플리케이션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유연성”, “탄력성”, “비용절감”
프라이빗 클라우드 (Private Cloud)
프라이빗(전용) 클라우드는 인트라넷을 통해 단일 사용자인 중대형 기업에게 제공되고, 독점적으로 개인 네트워크에서 자체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해서 관리합니다. 한정적인 사용자에게 데이터를 공유하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데이터 보안이 필요한 ERP, PLM 등 기업 핵심 애플리케이션이나 삼성 SDS, LG CNS 등 대기업 및 중대형 웹 비즈니스 서비스 분야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보안성”, “독립성”, “높은 비용”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Hybrid Cloud)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하나 이상의 퍼블릭 클라우드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을 결합해, 두 환경 간에 데이터와 리소스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즉, 필요에 따라 성능의 범위를 확대 및 축소하면서 비용을 절감하는 퍼블릭 클라우드와 방화벽 뒤에서 직접 데이터에 대한 통제를 강화할 수 있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특성을 동시에 갖고 있습니다. 주로 RightScale, Scalr 같은 기업에서 제공하고, 높은 확장성, 무제한인 저장공간, 유연하고 경제적인 비용 지불, 강력한 보안 및 통제가 가능하여 최근 IT업계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한 서비스와 솔루션은 무엇일까요?
다시 정리하자면, 클라우드 컴퓨팅은 IT기술을 종합적인 솔루션의 서비스 형태로 웹이나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클라우드는 다양하고, 하나의 클라우드 컴퓨팅 유형만이 누구에게나 적합한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서로 다른 모델, 유형 및 서비스가 결합되어 사용자에게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클라우드 서비스를 말하자면, 모든 데이터와 프로그램은 클라우드에 두고 서비스 형태로 소프트웨어(SaaS:Software as a Service), 플랫폼(PaaS:Platform as a Service), 인프라(Infra as a Service) 등을 제공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하단의 이미지가 클라우드 컴퓨팅의 서비스의 구조를 나타내는데, 네트워크와 시설 인프라,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 3단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솔루션은 세일즈포스를 예로 들면,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Software as a Service:SaaS) 형태로 CRM(고객관계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대표적인데요.
우선 기업이 매출 증대를 위해 고객 니즈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데, 더 나아가 고객과 양호한 관계를 구축해 구입과 이용을 지속할 수 있는 것이 고객관계관리(CRM)입니다. 이 CRM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세일즈포스는 SaaS 클라우드 서비스로 고객관리 툴을 사용하는데요. 즉, Sales Cloud, Service Cloud, Marketing Cloud 등과 같은 다양한 클라우드 타입의 툴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정보를 한곳에 모아 관리하고 고객 대응의 수준을 높이면서 비용 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편리하고 유용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종류는 이어지는 클라우드 솔루션 2편에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한국IT서비스학회지, “Emerging IT Services Model : Cloud Business Model, Focused on M-Pesa Case” by 함유근, 윤영수, 강한수, 김진성
Comenta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