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Pardot과 Zoom을 연동할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클로비스입니다.


연초부터 지속된 코로나 위기상황으로 대면미팅이 어려워진 가운데, 많은 기업에서는 화상회의 또는 웨비나 솔루션을 활용해 고객미팅이나 웨비나를 진행하는 것이 일상적인 모습이 되고 있습니다.



Zoom, Webex, GoToWebinar 등이 대표적인 웨비나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Pardot은 Connector기능을 통해 외부 앱들을 Pardot과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Webex와 GoToWebinar는 이미 Connector가 잘 연동되어 있어 해당 솔루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웨비나 참석자에 대한 데이터를 Pardot에서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3개의 솔루션 중 최근 들어서는 Zoom이 회상회의/웨비나 솔루션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GoToWebinar나 Webex는 전문적인 웨비나 솔루션이라는 느낌이 강한 반면에, Zoom은 1대1 화상회의, 웨비나 모두 가능하고 또 사용하기 쉽다 라는 느낌이 있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화상회의나 웨비나를 처음 시도해보는 기업들이 손쉽게 Zoom으로 시작해 정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지금부터 Pardot Connector 없이도 Zoom과 Pardot을 연동하는 2가지 방안에 대해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사전 준비사항: Zoom App Marketplace에서 'Pardot App' 다운로드 받기


Zoom에서 자체적으로 Pardot과 연동하는 플러그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플러그인을 통해 Pardot을 연동하시게 되면 Zoom 웨비나를 등록한 Prospect의 List를 만들어 낼 수 있고, 해당 Prospect의 등록/참석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Zoom’s App Marketplace에서 Pardot App 다운로드https://marketplace.zoom.us/apps/FXW6cSzQSaW8LaGMDeVSKw

  2. Zoom 계정정보를 확인하고 해당 앱을 설치한다.

  3. Pardot 계정정보를 체크하고, User API Key를 입력 (Pardot Setting > Account Settings > My Profile 에서 User API Key 확인 가능)

  4. 저장


이렇게 Pardot과 Zoom을 연동하게 되면, Registered/Attended/Absent 상태와 필드 맵핑 설정한 내용들을 Pardot으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단, 이 방법은 Zoom Pro 요금제를 사용하면서 동시에 webinar 라이선스를 사용하는 경우에만 적용 가능합니다.




방안 1: Pardot List를 사용해 등록자/참석자 정보 업데이트하기

  1. Registered, Attended, Absent 총 3개의 리스트를 만든다.

  2. Zoom에서 Webinar를 만든다.

  3. 각각 만들어둔 리스트를 알맞게 선택하고 저장한다.




방안 2: Pardot Form Handler를 사용해 데이터 전달하기

Pardot의 Form Handler를 사용하면 외부의 폼 양식 데이터를 Pardot으로 가져올 수 있게 됩니다. (관련 문서 바로가기)

Zoom 웨비나 등록 및 참여시 사용되는 폼에 Form Handler를 연결해놓으면 참석자의 데이터를 손쉽게 받아올 수 있습니다.


  1. Registered, Attended 용 Form Handler 2개를 만든다.

  2. Zoom Webinar를 만들고, Integration Setting에서 Form Handler URL을 입력하고 저장한다.




둘 중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할까요?


방안 1을 활용할 경우, 각각 등록/참여/미참여 고객리스트를 생성하여 해당 고객을 대상으로한 Engagment Studio 시나리오를 만들어 자동화된 캠페인 시나리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방안 2의 경우, Form Handler의 Completion Action 을 활용해, 등록한 사람의 Custom Field값을 변경해준다던가, 담당 영업에게 알림, Task 등을 생성해줄 수 있습니다.


웨비나 캠페인의 전체적인 흐름을 구상해 본 후, 둘 중 알맞은 방법을 선택하여 활용해주시기 바라며, 더 자세한 설정방법은 하기 링크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 설정 가이드 링크 : https://zoomappdocs.docs.stoplight.io/pardot


조회수 224회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