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콘텐츠 마케팅에 필요한 14가지 KPI

최종 수정일: 2020년 10월 27일

콘텐츠 마케팅은 블로그 게시물, 백서, 사례 연구, Infographic, E-book, 소셜 미디어 광고, 비디오 및 팟 캐스트와 같은 형식으로 구성된 메시지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Gartner 에서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총 마케팅 예산의 평균 비율은 26%가 콘텐츠 마케팅에 지출된다고 합니다. Skilled의 조사에서는 세계 모든 마케터의 85 % 이상이 콘텐츠 마케팅을 사용하여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한다고 말합니다 .

그럼 어떻게 컨텐츠 마케팅의 성공 여부를 측정하여 성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을까요? 성공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음은 콘텐츠 마케팅 노력을 측정하기 위한 14 가지 핵심 성과 지표 (KPI)입니다.



1. 고유한 페이지 방문수(UNIQUE PAGE VISITS)

콘텐츠 성공을 측정하는 방법 중 가장 간단한 방법은 트래픽량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매일, 매주 또는 매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페이지를 방문하는지 확인하십시오.


2. 다운로드 (Downloads)

다운로드는 관심 수준이 높음을 나타내기 때문에 콘텐츠 인기도에 대한 더 많은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독자가 블로그 게시물을 훑어 보는 데 걸리는 노력을 넘어서 다운로드 할 양식을 작성하는 수고로움을 감수했기 때문입니다).


3. 페이지에 머문 시간 (TIME ON PAGE)

페이지 방문 자체는 방문여부만을 측정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기사 전체를 읽거나 양식을 작성하기에 충분히 오래 페이지에 머무르는 사람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입니다. 이는 귀하의 콘텐츠가 추가 관심을 끌만큼 충분히 높은 품질임을 나타냅니다.


4. 인바운드 링크 (INBOUND LINKS)

사람들이 귀하의 사이트에 링크하고 있습니까? 이것은 귀하의 콘텐츠가 귀하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다른 사이트에서 귀하를 권위자로 보기 시작하면 귀하의 사이트 트래픽이 증가하고 검색 순위에서 더 높은 위치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5. 공유 (SHARES)

많은 사람들이 "공유"를 허영 메트릭이라고 생각하지만 콘텐츠가 어떤 채널에 많이 공유되는 지를 추적해볼 가치가 있습니다.


6. 의견 및 상호 작용 (COMMENTS & INTERACTIONS)

콘텐츠에 대한 댓글은 콘텐츠가 대화를 촉발시키고 독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나타내는 훌륭한 표시입니다.


7. 클릭당 비용 (CPC: COST PER CLICK )

아마도 마케팅팀 매니저는 숫자로 이루어진 지표를 보고 싶어 할 것입니다. 클릭당 지불 광고 또는 소셜 광고를 통해 콘텐츠를 홍보하는 경우 클릭당 비용을 추적하여 해당 캠페인에 대한 투자 수익을 확인하십시오.


8. 리드 당 비용 (CPL: COST PER LEAD)

마찬가지로 리드 당 비용은 콘텐츠 마케팅 ROI를 측정하기 위해 추적을 시작할 수 있는 또 다른 중요한 지표입니다.


9. 리드 생성 (LEAD GENERATION)

많은 회사에서 콘텐츠 마케팅을 리드를 확보하는데 주요 전략으로 사용합니다. (양식 제출 및 콘텐츠 다운로드) 각 마케팅 컨텐츠에서 얼마나 많은 리드가 생성되었고, 딜이 완료되었는 지 추적하세요.


10. 연간 계약 금액 (ACV: ANNUAL CONTRACT VALUE)

콘텐츠 마케팅 캠페인에서 발생하는 리드를 추적하는 경우 콘텐츠로 인해 마감 된 거래의 ACV (예: 월별 서비스 비용 x 12)도 추적 할 수 있습니다.


11. 영향 (INFLUENCE)

전체 영업 프로세스에서 어느 시점에 콘텐츠가 리드의 touch point 역할을 했을까요? 이를 파악할 수 있다면 콘텐츠에 의해 "영향을 받은"리드, 기회 또는 마감된 거래의 수를 판단 할 수 있습니다.


12. 전환율 (CONVERSION RATES)

콘텐츠 마케팅과 관련하여 모든 기회에서 전환율이 최적화되어 있는 지 파악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전환했을 가능성이 있는 리드를 놓치거나 한두가지 이유로 결정을 보류할 가능성이 있는 리드를 놓칠 수 있습니다.


13. 팔로워 또는 구독자 (FOLLOWERS OR SUBSCRIBERS)

팔로워와 구독자의 수는 브랜드 인지도를 나타내는 훌륭한 지표입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목표 중 하나라면, 이러한 수치를 추적하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14. 성장 (GROWTH)

콘텐츠 마케팅과 관련하여 구독자 (블로그 등), 다운로드, 페이지 뷰 등의 영역에서 성장을 측정하고 싶을 것입니다. 시간에 따른 변화율을 측정하십시오! 콘텐츠는 수익에 영향을 미칩니다. 메트릭을 사용하여 콘텐츠의 수익과 비즈니스 성장을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KPI는 어떤 방법을 통해 측정할 수 있을까요?🤔 마케팅과 세일즈가 하나의 플랫폼에서 통합되는 Pardot과 Salesforce에서는 손쉽게 이러한 KPI를 측정하고, 보고서를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Pardot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양식을 작성해 Pardot 소개자료를 다운로드 받으세요!

조회수 4,463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