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lesforce Winter '20 Release] 휴지통에서 데이터 복원 및 삭제


안녕하세요. 오늘은 #Salesforce #winter20 #Release 된 새로운 기능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번에 소개드릴 내용은 '휴지통에서 데이터 복원 및 삭제' 기능 입니다. 지금까지 Salesforce를 사용하다 보면 본인 혹은 다른 사용자의 실수로 인해 데이터가 지워져서 난감한 상황이 있으실텐데요.

이번 Winter ‘20 Release를 통해서 Salesforce의 사용자가 지워진 데이터를 직접 다시 복원하거나 완전히 삭제할 수 있는 휴지통 기능에 접근이 가능해졌습니다. 일반적으로 Salesforce는 데이터를 꾸준히 쌓아 놓고 관리하는 것을 지향하지만 잘못 등록된 데이터를 Salesforce에서 완전히 삭제하거나 실수로 지운 데이터를 휴지통을 통해 복원면서 데이터를 용이하게 관리하도록 지원합니다. 지금부터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상황을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기회의 담당자는 오늘 영업 건에 대해서 확인할 사항이 존재하고, Next Step을 진행하기 위해 Salesforce의 기회(Opportunity)로 들어가 많은 영업 건들 중 <그림 1>에 보이는 ‘Burlington Textiles Weaving Plant Generator’ 영업 건의 데이터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림 1>


영업 건의 정보를 확인 한 뒤 시간이 지나 다시 확인 사항이 생겨 기회(Opportunity)에서 ‘Burlington Textiles Weaving Plant Generator’ 영업 건을 확인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그림 2>처럼 기존에 보이던 영업 건이 보이지 않았고, 내부 사용자에게 ‘본인의 실수로 데이터가 지워진 것 같다’ 라는 메세지를 전달 받았습니다. 내가 담당하던 영업 건의 모든 히스토리가 담긴 정보였기에 삭제가 진행이 된 것은 담당자에게는 큰 이슈 입니다.

<그림 2>


해당 영업 건의 담당자는 삭제 된 데이터를 복원하기 위해 ‘Recycle Bin(휴지통)’ 라는 개체로 들어가 다시 복원할 수 있습니다. <그림 3> 에 있는 9개의 점으로 이루어진 탭(1)을 클릭하고 ‘Recycle Bin(휴지통)’(2) 으로 들어갑니다.

<그림 3>


Recycle Bin(휴지통)으로 들어오면 지금까지 삭제 된 모든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으며, 기회에서 지워진 데이터 뿐만 아니라 다른 개체 그리고 Salesforce에 저장된 파일을 삭제했을 경우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 상황으로 돌아가 담당자는 본인의 삭제 된 데이터를 확인 하려고 합니다. <그림 4>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다른 내부 사용자로부터 잘못 삭제 된 ‘Burlington Textiles Weaving Plant Generator’ 영업 건의 데이터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림 4>


<그림 5> 처럼 해당 영업 건의 왼쪽 체크박스(1)를 클릭한 뒤, 오른쪽 상단에 보이는 Restore(복원) 버튼(2)을 클릭하면 다시 원래의 위치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마치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PC에서 파일을 삭제했다가 휴지통으로 돌아가서 다신 복원을 하면 파일이 원래의 위치로 복원되는 경우와 똑같습니다. Restore(복원) 오른쪽 Delete(삭제) 버튼을 통해서는 Salesforce에서 해당 데이터를 완전히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림 5>


담당자는 다시 기회(Opportunity)로 돌아와 본인의 데이터가 복원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그림 6>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듯이 삭제된 데이터가 복원이 되었고, 담당자는 다시 영업 건을 관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림 6>


지금까지 Salesforce Winter'20 Release 중 관련된 목록에서 Salesforce에서 삭제 된 데이터를 휴지통 기능을 통해 어떻게 복원을 하는지 데이터를 완전히 삭제 할 수 있는지를 설명드렸습니다. 앞으로도 블로그를 통해 고객에게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naver
  • 페이스 북 사회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