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lesforce Summer '21] Pardot Release


오늘은 Salesforce Summer 21 Release 중 Pardot과 관련된 주요 업데이트 내용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Prospect Mailability Upgrades

  2. Enhanced Email Experience Setup

  3. Account-Based Campaign

  4. Marketing Admin Setup



1.Prospect Mailability Upgrades


Pardot에서는 Marketing Email (광고/홍보성), Operation Email (정보전달성) 과 같은 두가지 유형의 이메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Marketing Email은 광고성이기 때문에 Prospect의 수신동의가 있어야만 발송이 가능하고, Operation Email은 서비스종료안내, 계약안내 등 변경된 사항에 대한 안내성 내용이 포함되기 때문에 수신동의 없이도 발송가능합니다.


이러한 수신동의는 Prospect 레코드의 ‘Opted Out’ ‘Do Not Email’ 이란 필드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두 필드에 대한 정의 및 적용방식, 그에 대한 Mailability 표기가 변경되었습니다.


‘Opted Out’은 Prospect가 직접 ‘수신거부’ 버튼을 클릭했을 때 자동반영되며, ‘Do Not Email’은 마케터가 Pardot에서 수동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즉, 두 필드는 서로 독자적으로 관리되며, Opted Out 필드는 Prospect의, Do Not Email 필드는 마케터의 의지로 반영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Opted Out이든 Do Not Email이든 둘 중 하나라도 선택이 되어있을 경우, 해당 Prospect는 Marketing Email을 받아볼 수 없지만, Operation Email은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Mailability를 좀 더 명확히 구분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Mailiabilty에 대한 표기와 정의가 새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같은 Mailable인 상태라도 Prospect가 마케팅 이메일을 수신할 수 있는 지 없는 지 쉽게 판별할 수 있습니다.


-Mailable, All Emails : 모든 이메일 수신가능

-Mailable, Transactional Emails Only : 마케팅 이메일 수신불가

-Undeliverable : 모든 이메일 수신불가 (하드바운스 또는 소프트 바운스 5번 적용됨)

-Unmailable, Prospect is in the recycle bin : 모든 이메일 수신불가 (휴지통으로 이동됨)




2.Enhanced Email Experience Setup


총 4가지 부문에서 Pardot 이메일 발송 방식이 개선되었습니다.


1) 더 간편해진 Lightning Email Builder 셋팅

이전에 안내드렸던 가이드를 보면, Lightning Email Builder 셋팅을 위해 CMS 설정 뿐만아니라 사내 IT팀에 요청해 DNS 설정까지 변경해야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이런 복잡한 설정없이도 Builder를 설정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가 변경되었습니다.

'Marketing Setup > Email Setup'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하기 Help문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elp문서 바로가기

▶이전 Lightning Email Builder 셋팅 가이드 보기


2)이메일 템플릿 작성을 위한 In-App Video 가이드 제공

새로운 Email Builder에 적응하고 더 빠르게 이메일 템플릿을 작성할 수 있도록 In-App Video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또한 이메일 작성 시 특정 구성요소가 빠져있거나 에러가 발생했을 때, 상세한 에러메시지를 노출하여 간편하게 수정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비디오 가이드 미리보기


3) 메일발송시 Operation Email 발송옵션 선택가능

기존에 Opermation Email을 발송하기 위해서는 미리 템플릿의 유형을 Oprational Email로 선택한 경우에만 발송가능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메일 발송 시 Marketing Email로 보낼 지 Operation Email로 보낼 지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이 생겼습니다.


4) Send Time Optimization (Pardot Advanced & Premium 버전에서 제공)

세일즈포스에서는 Einstein이라는 이름으로 AI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Pardot 상위버전에서는 raw data 분석을 통해 각 Prsopect별로 이메일 오픈/클릭률이 높은 시간을 계산해 가장 최적화된 시간에 자동으로 메일을 발송해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3.Account-Based Campaign


세일즈포스의 ‘캠페인’ 개체는 Lead와 Contact 레코드만 캠페인 멤버로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Account로 캠페인 멤버로 추가할 수 있게 개선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산업군의 고객사를 대상으로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고자 할때, 담당자를 미리 특정할 수 없다고 가정해봅시다. 이 때 Account를 캠페인 멤버로 추가하게 되면 해당 Account내 모든 담당자가 캠페인 멤버로 추가되므로 간편하게 캠페인 셋팅을 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멤버로 추가하는 방법


1) 캠페인에서 멤버추가


2) 리포트에서 멤버추가



4.Marketing Admin Setup


기존 Pardot에서는 사용자 관리를 Pardot Setting이란 메뉴에서 진행했었는데요. 신규 업데이트를 통해 ‘Marketing Setup’ 이란 메뉴가 신설되었습니다. 해당 메뉴에서는 User관리 및 권한관리, 관련 기능에 대한 셋팅을 모두 모아 Admin 사용자가 편하게 Pardot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Pardo은 매년 3번 정기적인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아래와 같이 Pardot 메인화면에 뜨는 'New Features' 팝업창에서 메일수신을 설정하시면 매번 업데이트되는 기능에 대한 안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Release와 관련된 더 자세한 사항은 하기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Pardot Summer ‘21 Release: New Feature Round-up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