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Quip] "코로나 바이러스"로 자택근무를 하는 당신! 이것을 고려해볼 때!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세계를 괴롭히고 있는 지금, 모두 건강 잘 지키고 계신가요?

한국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권장하고 있는데요. 아직 재택근무를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사무실로 출근하여 업무를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여러 매체의 소식을 살펴보면, 출퇴근 시간이 없어지면서 삶의 질이 올라가니 좋다는 의견도 많았지만, 비대면 근무메신저에 계속 신경을 써야하고, 커뮤니케이션이 지연되면서 불편한 부분이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어느 순간 카카오톡이 내 개인 메신저가 아닌 업무용 메시니저가 되진 않았나요? 업무에 필요한 문서를 메일로 주고 받아서 수정사항을 업데이트하거나 문서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받는데 어려움이 있지는 않으신가요?


이러한 불편함을 덜기 위해 여러가지 협업툴이 존재하는데요. Salesforce에서는 Chatter와 Quip을 사용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분에게 Quip을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Quip클라우드 기반 협업툴팀원간 협업을 통해 문서를 작성하고 논의할 수 있습니다.


Quip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든 것이 한 장소에 있습니다. 여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문서, 스프레드 시트를 만들거나 채팅, 작업을 만들고 공유하실텐데요. Quip을 사용하면 이러한 모든 작업을 단일 소프트웨어로 수행 할 수 있습니다.

  2. 클라우드 기반 협업툴입니다. Quip은 문서를 컴퓨터에 따로 파일을 저장할 필요가 없습니다. Quip에서 작업하는 모든 문서, 스프레드 시트, 팀원간 커뮤니케이션은 인터넷과 동기화되며 나중에 다른 디바이스를 통해 내용을 확인하거나 이전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3. 여러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동시에 편집할 수 있습니다. 여러 사람들이 Quip 문서 또는 스프레드 시트에 동시에 액세스하여 작업 할 수 있으며, 문서의 특정 부분에 대해 코멘트를 남겨서 해당 내용에 대해 더 자세히 논의할 수 있습니다.

  4. 동일한 문서의 여러 버전을 유지할 필요가 없습니다. 2번과 유사한 내용인데요. Quip의 문서는 항상 최신 상태이므로 버전을 나눠서 파일을 저장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전 버전의 문서로 되돌리기 원한다면, 문서 히스토리를 통해서 원하는 버전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5. 모바일에서 문서를 확인하거나 팀원간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습니다. Play Store나 App Store에서 Quip 어플을 다운받아서 사용하면, 모바일에서도 간단한 방식으로 문서 작업이나 팀원간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6. 개방적이고 유연한 플랫폼 Quip은 Salesforce 제품이므로 Salesforce에서 관리하는 정보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Quip을 사용하면 Salesforce에서 데이터를 문서에 가져올 수 있습니다. Quip API를 사용하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통합하여 팀이 Quip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Quip을 사용하면, <그림1>과 같이, 여러가지 방법으로 문서를 작성하실 수 있는데요. MS나 아래한글에서 문서를 작업하듯, Quip에서 문서 작업하는 부분에서 어려움을 느끼실만한 부분이 없으며, 오히려 <그림2>와 같이 카드형식의 Kanban을 만들거나, D-Day에 대한 Countdown을 설정하거나 Calendar를 생성하여, 일정을 나누는 등 여러가지 추가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과 같이 @를 활용하여 다른 사용자를 호출하여 알림을 보낼 수 있습니다.

<그림1: Quip 문서 작업시, 사용하는 기능>

<그림2: Quip 문서 작업시, 사용하는 기능>

협업툴로는 여러가지가 있을 텐데요. 다른 협업툴과 비교했을 때, Quip은 상대적으로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기능만 활용하다보면 새로 필요한 기능을 하기 위해 또 다른 툴을 찾고, 여러 개의 툴을 활용하여 업무를 진행하는 비효율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Quip은 <그림3>과 같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기능을 포괄하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툴을 활용하여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그림3: 협업툴 비교>


최근에 코로나 바이러스로 Salesforce에서 2020년 9월 30일까지 Quip Starter License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번 기회에 Quip을 경험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리

  1. 그 바이러스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권장하는 지금 협업툴의 가치가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2. 여러가지 협업툴이 있겠지만, 세일즈포스에서는 Chatter와 Quip을 활용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3. Quip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A. 모든 것이 한 장소에 있습니다. B. 클라우드 기반 협업툴입니다. C. 여러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동시에 편집할 수 있습니다. D. 동일한 문서의 여러 버전을 유지할 필요가 없습니다. E. 모바일에서 문서를 확인하거나 팀원간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습니다. F. 개방적이고 유연한 플랫폼으로 Salesforce와 연동이 가능합니다.

  4. MS Office나 한글에서 문서 작업으로 활용하는 기능을 Quip에서도 할 수 있으며, Kanban이나 Calendar와 같은 추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다른 협업툴에 비해 상대적으로 지원가능한 기능이 많습니다.

  6.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세일즈포스에서 무료로 Quip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 링크: https://quip.com/work-from-home)

조회수 266회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