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클로비스에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Profile의 모든 것 - 2부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 1부에 이어서 Profile의 추가적인 세부 설정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1부에서 Object(개체) 권한 설정을 통해 사용자마다 보이게 할 데이터를 설정했다면, 이번 2부에서는 해당 데이터 안의 상세 데이터 보안설정과 Profile마다 화면 레이아웃을 Custom 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Salesforce에서 레코드 안의 필드값을 보면 나와 다른 Profile의 사용자에게는 보여지기 민감한 데이터가 있거나 각 Profile의 사용자마다 보여지는 레이아웃 구성이 다르게 설정되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Profile의 기능을 통해 회사에서 원하는대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해당 기능들을 살펴보겠습니다.

Salesforce 오른쪽 상단의 기어(설정) 아이콘을 클릭한 뒤 Setup(설정)(1)을 통해 Profile 설정화면(2)으로 이동합니다. 설정하고자 하는 Profile Name (3)을 클릭하면 해당 Profile의 필드 접근권한 과 레이아웃 할당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림 1>


Profile 화면으로 이동했다면 Page Layout 섹션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섹션에서 위에서 언급한 사용자마다 보여지는 레이아웃을 다르게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을 설정하기 위해 원하는 개체의 View Assignment(1)를 클릭합니다. 저는 Contact(연락처) 개체의 레이아웃을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2>


위 단계를 거치면 Contact Page Layout 설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Edit Assignment 버튼을 클릭합니다. 해당 화면에서 Profile과 Page Layout 리스트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우선 변경하고자 하는 Profile을 클릭(1)합니다. 이후 상단의 Page Layout To Use(2) 선택목록을 이용하여 원하는 페이지 레이아웃을 선택합니다. 페이지 레이아웃이 만약 한개밖에 존재하지 않는다면 새로운 레이아웃을 생성한 뒤 진행해야 합니다. 원하는 페이지 레이아웃을 선택 했다면, 하단의 Page Layout 탭(3)에서 기본 레이아웃에서 선택한 레이아웃으로 명칭이 바뀐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림 3>


레이아웃을 Profile 마다 다르게 볼 수 있도록 설정이 되었다면 상세 필드값 또한 레이아웃 설정을 통해 각각 볼 수 있는 권한을 주거나 제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용자들이 하나의 레이아웃으로 관리를 하는 경우, 각 Profile의 사용자들 마다 상세 필드값에 대한 권한을 주거나 빼서 데이터에 대한 보안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나의 레이아웃에서 Profile마다 볼 수 있는 필드값은 어떻게 설정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Profile의 설정 화면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변경하고자 하는 Profile Name 링크를 클릭하면 이전 단계에서 Page Layout을 설정하는 탭보다 스크롤하여 내려갑니다. 스크롤 하다보면 Field-Level-Security 탭(1)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Account 개체 안에서 보는 필드값을 설정해보겠습니다. 해당 개체 옆에 View 링크(2)를 클릭합니다. 이후 Edit 버튼(3)을 클릭하여 수정을 합니다.


<그림 4>


이제 화면에서 읽기권한(1)수정권한(2)에 대해 체크박스를 통해 권한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Field Name에서 저는 해당 Profile 사용자들은 Annual Revenue(3)에 해당하는 데이터는 보지 못하도록 할 것 입니다. 해당 필드의 읽기권한을 해제(4)하면 볼 수 없기때문에 자동으로 수정권한도 해제(5)가 됩니다.

<그림 5>


지금까지 Profile을 통해 개체의 레이아웃을 설정하고, 각 Profile 사용자마다 볼 수 있는 데이터를 관리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Profile은 사용자 기본설정 중의 하나이지만, 직접 설정을 하다보면 복잡하고 까다로워 문의사항이 많이 접수되는 항목이기도 합니다.

문의는 포스팅의 댓글이나 support@clvs.co.kr 로 문의주시면 추가적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조회수 72회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