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비스에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리드 관리의 첫 단계! (Web-to-Lead)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는 #클로비스 #Support 로 자주 들어오는 문의 중 ‘보고서’ 라는 기능을 설명드렸습니다.

오늘은 두번째로 자주 문의가 발생하는 ‘Web-to-Lead’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모든 기업에는 고객이 존재합니다. 해당 고객을 우리 기업의 구매고객으로 만들기까지 많은 프로세스가 진행이 되죠. 구매고객들은 구매전에는 #리드, 즉 기업의 #잠재고객 이였을 텐데요. Salesforce의 고객관리는 구매고객 뿐만 아니라 잠재고객을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오늘 설명 드릴 ‘Web-to-Lead’는 Salesforce에서 제공하는 잠재고객 생성 기능 중 하나입니다.

기업의 홈페이지가 존재할 경우, ‘Web-to-Lead’를 통해서 우리 기업에 관심이 있는 잠재고객이 자신의 정보를 ‘Web-to-Lead’ 양식 Form에 입력하고 제출한다면 Salesforce로 해당 잠재고객의 정보들은 자동으로 저장이 됩니다. 이후 기업에서는 해당 잠재고객을 기업의 고객으로 변환하기 위해 많은 작업들이 진행 될 것 입니다. 지금부터 잠재고객 발굴의 첫 단계 ‘Web-to-Lead’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Web-to-Lead’의 기능 HTML형식으로 제공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HTML 코드는 Salesforce에서 제공을 해주기에 코드를 모르더라도 사용하는 것에는 문제 없습니다.

먼저 ‘Web-to-Lead’를 사용하기 위해서 활성화 설정이 필요합니다.

<그림 1>과 같이 오른쪽 상단 기어버튼을 클릭하여 설정페이지(1)로 들어갑니다. 해당 화면에서 빠른찾기(Quick Find) 박스에 ‘Web-to-Lead’ 입력(2)합니다. 하단으로 Web-to-Lead 메뉴(3)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통해 ‘Web-to-Lead’ 설정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림 1>


Web-to-Lead 설정 페이지에서는 기능을 활성화 하고, 양식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먼저 편집 버튼을 클릭하여 <그림 2>처럼 ‘Web-to-Lead 사용’ 을 체크 하면 기능은 활성화가 완료됩니다.

기본 리드 작성자는 Lead 개체를 담당하는 사용자(예. Inside Sales 담당영업)가 존재한다면 해당 사용자로 등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림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