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두번째로 자주 문의가 발생하는 ‘Web-to-Lead’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모든 기업에는 고객이 존재합니다. 해당 고객을 우리 기업의 구매고객으로 만들기까지 많은 프로세스가 진행이 되죠. 구매고객들은 구매전에는 #리드, 즉 기업의 #잠재고객 이였을 텐데요. Salesforce의 고객관리는 구매고객 뿐만 아니라 잠재고객을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오늘 설명 드릴 ‘Web-to-Lead’는 Salesforce에서 제공하는 잠재고객 생성 기능 중 하나입니다.
기업의 홈페이지가 존재할 경우, ‘Web-to-Lead’를 통해서 우리 기업에 관심이 있는 잠재고객이 자신의 정보를 ‘Web-to-Lead’ 양식 Form에 입력하고 제출한다면 Salesforce로 해당 잠재고객의 정보들은 자동으로 저장이 됩니다. 이후 기업에서는 해당 잠재고객을 기업의 고객으로 변환하기 위해 많은 작업들이 진행 될 것 입니다. 지금부터 잠재고객 발굴의 첫 단계 ‘Web-to-Lead’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Web-to-Lead’의 기능 HTML형식으로 제공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HTML 코드는 Salesforce에서 제공을 해주기에 코드를 모르더라도 사용하는 것에는 문제 없습니다.
먼저 ‘Web-to-Lead’를 사용하기 위해서 활성화 설정이 필요합니다.
<그림 1>과 같이 오른쪽 상단 기어버튼을 클릭하여 설정페이지(1)로 들어갑니다. 해당 화면에서 빠른찾기(Quick Find) 박스에 ‘Web-to-Lead’ 입력(2)합니다. 하단으로 Web-to-Lead 메뉴(3)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통해 ‘Web-to-Lead’ 설정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림 1>
Web-to-Lead 설정 페이지에서는 기능을 활성화 하고, 양식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먼저 편집 버튼을 클릭하여 <그림 2>처럼 ‘Web-to-Lead 사용’ 을 체크 하면 기능은 활성화가 완료됩니다.
기본 리드 작성자는 Lead 개체를 담당하는 사용자(예. Inside Sales 담당영업)가 존재한다면 해당 사용자로 등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림 2>
간단한 몇번의 클릭으로 기능을 활성화 하고, 담당자까지 지정되었습니다.
모든 설정에 대해 저장이 되면, 다시 처음 Web-to-Lead 설정 페이지로 돌아오게 됩니다.
이번에는 Web-to-Lead 양식 작성을 클릭하여 Web-to-Lead HTML 코드를 생성하겠습니다.
양식 작성 페이지에서는 기업이 고객에게 받아 올 정보를 입력하는 필드 설정 및 고객이 정보를 제출하고 어떤 페이지로 리다이렉팅이 될지에 대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림 3> 참조. (1)에서 사용 가능한 필드는 현재 기업의 Salesforce Lead개체에 존재하는 필드를 뜻합니다. 그 중 추가로 필요한 정보는 해당 필드를 오른쪽으로 이동시키고, 기본적으로 선택된 필드 안에는 필드값이 존재하지만 그 중에서 필요없는 데이터는 제거하여 기업에 맞게 설정 할 수 있습니다. 필드에 대한 설정을 마치고, 고객이 정보를 제출 한 뒤 어떤 페이지로 이동되게 할 것인지 (2)의 필드에 URL(페이지 도메인)을 넣어주고 생성 버튼(3)을 클릭합니다.
(ps. HTML 에 reCAPTCHA포함이 체크 되어 있다면 체크를 해제 후 진행합니다.)
<그림 3>
생성을 한 후에는 HTML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는 낯선 문자열들이 보일 겁니다. 기업 내부적으로 개발자가 상주한다면 도움을 요청 할 수 있지만, 개발자가 없는 경우는 이번 가이드에 따라 필요한 정보들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림 4> 참조. HTML 코드가 써있는 박스를 스크롤하면 (1)로 표시된 부분이 보입니다. 해당 부분은 이전 단계에서 기업이 잠재고객으로부터 받고자 하는 정보에 대한 필드 부분입니다.
<그림 4>에서 보듯 이름, 이메일, 휴대폰 등 정보에 대한 Label이 보입니다. 이 중에서 ‘이름 (성 없이) ’ 이라는 부분을 이름 으로 수정하면, 정보를 입력하는 고객에게 보여질 때는 '이름' 이라는 Label로 보이게 됩니다.
추가로 (2)로 표시된 부분은 고객이 정보를 입력 후 제출을 하는 버튼에 해당하는 코드입니다. 고객들에게는 해당 부분이 'Submit' 이라는 이름을 가진 버튼으로 보여질 테지만, 기업에서는 해당 버튼이 ‘제출’ 이라는 이름으로 보여지길 원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input type="submit" name="submit"> 로 작성되어 있는 부분에 value="제출" 을 추가로 삽입하여 사용합니다.
=> <input type="submit" name="submit" value="제출">
수정이 완료 된 후 해당 HTML 양식은 전체 선택을 하여 복사한 뒤 메모장 혹은 Word 등 문서 작업 플랫폼을 통해 붙여넣기하여 저장 합니다. 이 단계 없이 완료를 눌렀을 경우 해당 양식은 따로 저장되지 않고 다시 생성해야 합니다.
<그림 4>
이것으로 Web-to-Lead의 활성화 부터 HTML 양식을 생성 하기까지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복사하여 저장한 HTML 양식은 기업 홈페이지에 원하는 페이지에 코드를 삽입하면 모든 설정이 완료됩니다.
고객에게는 정보를 입력하는 부분이 <그림 5>와 같이 보이게 될 것 입니다.
<그림 5>
Web-to-Lead가 보이는 페이지는 기업이 원하는 레이아웃과 디자인은 포함하지는 않습니다.
전체적인 레이아웃과 디자인은 추가적인 HTML 소스 수정이 필요합니다.
이제 기업은 고객이 해당 페이지에서 정보를 입력 후 제출을 하게되면 기업의 잠재고객, 즉 Salesforce의 Lead 개체로 자동으로 필드값이 매핑이 되어 저장되어 관리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Web-to-Lead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간단한 설정과 HTML 이라는 낯선 코드를 사용해야 하지만, 웹사이트와 Salesforce의 밀접한 상호작용을 통해 이전 보다 더 효율적으로 잠재고객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고객들의 문의사항과 관련된 내용이나 Salesforce의 유용한 기능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www.clovis.co.kr 로 문의를 남기시거나 Support@clvs.co.kr 로 메일을 주시면 문의에 대한 회신을 빠르고 정확하게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